본문 바로가기
모세오경/출애굽기

출애굽기 개론

by 그일라 2019. 9. 25.
반응형

출애굽기 개론

 

이름

 

출애굽기, 영어이름 'EXODUS'는 칠십인경에서 유래한 것으로 '밖으로'라는 EX와 길이란 뜻의 ODUS가합해진단어이다.애굽에서떠나 가나안으로가는여정을그리고있다.맛소라텍스트는'웨(그리고)'라는접속사로시작된다. 한글성경은 영어 성경을 따르기 때문에 출애굽기로 번역해 사용한다. 애굽은 이집트를 말하며 '탈'은 탈출하다는 뜻이다. 애굽을 탈줄하는 이야기라는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엄밀하게 출애굽에 초점에 맞추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언약 맺음이 핵심이다.

 

저작시기

 

1446-1400년 어느 시기. 모세 오경은 모세에 의해, 또는 모세의 권위를 가진 어떤 인물에 의해 기록된 것이다. 유대인 전통에서 모세 오경은 한 권의 책이다. 후대에 다섯 권으로 분리했다.

 

내용

 

출애굽기는 야곱의 가족이 애굽으로 내려가 거대한 민족을 이룬 후 애굽의 노예가 되어 탈출하는 이야기다. 모세의 탄생을 시작으로 홍해를 지나 광야로 들어가는 이야기다. 20장에서 모세가 십계명을 가지고 내려 옴으로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언약이 체결된다. 출애굽은 일종의 언약식이다. 십계명을 받은 후 성막을 짓는다. 성막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함께하는 상징적 공간이다. 

 

출애굽기의 구조

 

출애굽기에서 과도하게 모세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옳지 않다. 출애굽기의 목적은 애굽의 노예로 살아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불러 내어 자녀 삼으심으로 자유를 주시는 것이다. 모세는 하나님의 도구로서 존재한다. 출애굽기의 중심 주제는 언약이며, 언약을 맺기 위해 불러내시고, 율법을 주시고, 성막을 짓게 하신다. 출애굽기는 내용에 분류할 수도 있지만 먼저 장소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장소에 따른 분류

 

이집트 1:1-13:16

광야 13:17-18:27

시내 19:1-40:38

 

내용에 따른 분류

 

1-4장 애굽의 핍박과 모세의 도망

5-12장 열 재앙과 유월절 재정

13-18장 홍해도하와 시내산 여정

19-34장 십계명과 다른 계명

35-40장 성막의 완성과 관련된 법규

 

출애굽기에 나타난 하나님

 

-기억하시는 하나님

 

출애굽의 시작은 하나님께서 기억하심으로 시작하신다. 권념이란 한글 단어는 기억하다는 뜻을 가진 히브리어를 번역한 것이다. 기억은 곧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기억하신다는 것이다. 사람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기억하고 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의 입으로 낸 모든 말씀을 기억하신다. 반드시 때가 되면 이루신다.

 

-구원하시는 하나님

 

출애굽기 안에서 하나님은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택하신 백성들을 망각하지 않으시고 때가 되어 찾아 오신다. 하나님의 구원하심은 모세를 통해 일어난다. 비록 기적과 이적이 있지만, 직접 행하시지 않고 사람을 통해 일하신다.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찾아 오신다. 하나님의 기억은 곧 구원으로 나타난다. 이스라엘에 대한 구원은 이스라엘을 학대한 애굽의 심판으로 일어난다. 마치 노아의 구원이 옛세상에 대한 심판으로 일어난 것과 같다. 구원은 언제나 이중적이다. 애굽을 심판할 실때 열 재앙은 애굽신들에 대한 심판이기도 하다.

 

-인도하시는 하나님

 

출애굽에서 중요한 하나는 길 없는 광야에서 인도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신다. 하나님은 언제나 미리 가시고 앞서 가신다. 

 

하나님의 구원하심은 급하지 않으신다. 지금, 당장 구원이 필요할 것 같지만 하나님은 때를 아시고, 상황을 아신다. 아니 만드신다는 표현이 옳다. 하나님의 시간의 창조주이시다. 모세가 소명을 받았을 때는 인간의 소망의 거의 사라진 팔십이었다는 것도 놀랍다. 그가 어떻게 그 무거운 짐은 노년에 감당했을까?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가 아니면 결코 감당할 수 없다.

 

-언약을 맺으시는하나님

 

십계명은 언약식이다. 두 돌짝은 1-4, 5-10계명이 적힌 것이 아니라 1-10계명이 적힌 두 돌판이다. 아담과 언약을 맺고,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은 이제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신다. 시내산 언약으로 불리는 이 언약은 '지킨다(샤마르)에 방점을 찍을 수 있다. 계명을 주시고, 계명을 지키면(샤마르) 하나님께서도 약속를 지키신다.(샤마르) 아브람의 언약이 은혜라면 시내산 언약은 조건적이다. 우리는 시내산 언약이 아브라함의 언약에 비해 열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구원 받은 백성들이기 때문이다. 

 

 

애굽을 심판한 열 재앙

 

1. 나일강이 피로 변함

2. 개구리

3. 모기

4. 파리

5. 가축의 피부병

6. 종기

7. 우박

8. 메뚜기

9. 암흑

10. 장자의 죽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