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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의세계/성서의물건

성경 속의 신 신발 샌들(shoe, sandal)

by 그일라 2021.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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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속의 신 신발 샌들(shoe, sandal)

신은 현대에 들어서 일상화된 것이며, 불과 한 세기 전까지 만 해도 신을 신지 않은 민족이나 신분이 대부분이었다. 가장 하층민의 경우 대부분 신을 신지 않았고, 낮은 신분은 짚 등의 재료로 신을 만들었다. 높은 신분으로 올라갈수록 동물의 가죽으로 만들었다.

 

신을 벗는다는 말은 명예를 버리거나, 낮은 신분이 되거나, 자유를 박탈당하고 종이나 노예가 된다는 말이다. 회복과 치유는 신을 신기다는 표현을 사용하고, 불명예스러운 일이나 권리를 내려 놓을 때는 신을 벗는 행위로  표시한다.

 

신약시대 팔레스타인 신발 샌달 모습

 

신을 벗는 행위

신을 벗는 행위는 자신의 직분이나 책임, 명예를 내려 놓는 행위다. 직위 해제나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신발을 벗는 행위로 드러낸다. 성경에서는 몇 곳에서 신발 벗는 행위가 등장한다. 반대로 신을 신을 때는 책임이나 명예를 회복한다는 의미다.

  • 출애굽기 3장 5절 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 신명기 25장 10절 이스라엘 중에서 그의 이름을 신 벗김 받은 자의 집이라 부를 것이니라
  • 여호수아 5장15절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 룻기 4장 7절 옛적 이스라엘 중에는 모든 것을 무르거나 교환하는 일을 확정하기 위하여 사람이 그의 신을 벗어 그의 이웃에게 주더니 이것이 이스라엘 중에 증명하는 전례가 된지라
  • 룻기 4장 8절 이에 그 기업 무를 자가 보아스에게 이르되 네가 너를 위하여 사라 하고 그의 신을 벗는지라
  • 에스겔 16장 10절 수 놓은 옷을 입히고 물돼지 가죽신을 신기고 가는 베로 두르고 모시로 덧입히고
    누가복음 15장 22절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신을 던지는 행위

신은 신체의 가장 바닥이다. 신을 벗어 누군가에게 던진다는 말은 신발보다 못 한 놈이라는 욕과 동일하다. 일종의 모욕하는 행위다. 조시 부시 대통령이 이라크를 침공했을 때 이라크 출신의 사람이 던진 일화는 유명하다. 이집트 알 바그다디아 TV 특파원이던 알자이디는 이집트를 찾은 부시를 향해 자신을 신발을 던지면서 이렇게 말했다.

알자이디는 2008년 임기 중 마지막으로 이라크를 방문한 부시 전 대통령에게 신발을 던졌다. 당시 이집트 알 바그다디아 TV 특파원이던 알자이디는 바그다드 기자회견장에서 연설하는 부시를 향해 “이라크 사람들이 보내는 작별 키스”라며 신발 한 짝을 집어던졌다. 그는 “전쟁으로 남편 잃은 여인들, 고아들, 목숨 잃은 이들이 보낸다”고 소리치며 나머지 신발 한 짝도 곧장 벗어던졌다. 이 일로 재판장에 선 자이디는 “부시는 이라크를 점령하고 무고한 이들을 죽였다”면서 부시의 미소에 치가 떨려 신발을 던졌다고 밝혔다. [출처 경향신문]

시편에도 하나님께서 에돔에게 신발을 던진다는 표현이 등장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에돔에게 모욕을 주고, 치욕을 주겠다는 표현이다.

  • 시편  108장9절 모압은 내 목욕통이라 에돔에는 내 신발을 벗어 던질지며 블레셋 위에서 내가 외치리라 하셨도다

 

신발을 벗기는 것은 천한 일이다.

신구약을 막론하고 노예나 종은 주인이 외출하고 돌아올 때 신발의 끈을 풀었다. 신발의 끈을 푸는 행위는 천한 신분의 사람이 감당한다. 신의 끈을 풀고 물로 씻겨 집 안으로 들어가도록 했다. 세례 요한은 자신이 예수님의 신들메 풀 자격도 없다하여 자신을 낮추었다. 종보다 못한 천한 신분이란 뜻이다.

  • 마태복음 3장 11절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 마가복음 1장 7절 그가 전파하여 이르되 나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시나니 나는 굽혀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 사도행전 13장 25절 요한이 그 달려갈 길을 마칠 때에 말하되 너희가 나를 누구로 생각하느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있으니 나는 그 발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신 한 켤레에 팔고

아모스는 부자들의 잔혹함을 고발한다. 가난한 이들과 과부들을 신 한 켤레를 받고 판다는 표현을 사용한다. 신발이 비록 신분이 높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값비싼 물건은 아니다. 고대 세계에서 신발은 상징성이 더 강했다. 아모스는 사람을 값싼 신발의 가격보다 못한 취급하는 것을 고발하고 있는 것이다.

  •  아모스  2장6절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

역사와 문화 속에서 신발

프랑스의 어느 지역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신발을 보내 자신의 결혼 의사를 밝히는 청혼의 의미로 사용했다. 신발은 성적인 의미가 있다고 한다.

유럽의 어느 지방에서는 장인이 신발을 사위가 될 사람에게 보냄으로 자신의 딸에 대한 소유권을 넘긴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다. 그와 비슷하게 자신이 가진 권력과 명예를 건넨다는 뜻도 있다. 다양한 의미들이 있지만 신발은 그 사람의 전체 또는 권력과 명예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거의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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